macOS Tip

맥의 스팟라이트와 발열 [mds_stores]

Hoile 2019. 6. 10. 16:03
반응형

  Spotlight는 macOS에서 꽤 유용한 기본기능중 하나입니다. Alfred라는 매우 유용한 서드파트 응용프로그램이 있지만, 기본 탑재 응용프로그램인 Spotlight도 꽤 잘 만든 응용프로그램 입니다.

  기본적인 파일 및 폴더 검색, 현재 사용중인 지역을 기준으로 환율계산, 숫자 계산, PDF, Pages, Keynote 등의 문서 내부에 있는 문구 검색, 도량형(단위) 계산, 날씨/스포츠경기결과 등의 결과, 주고 받은 메일 등 대부분의 검색을 Spotlight를 통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potligh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덱싱 작업이 필요합니다. 파일 갯수가 적을 때는 인덱싱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리소스도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파일 갯수가 증가하거나 새로운 저장장치를 연결할 경우 인덱싱하는데 많은 CPU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프로세스 이름이 mds_stores 입니다.

  mds_stores는 구버전 OS X에서는 mds 나 mdworker로 표시됩니다. 이름은 약간 다르나 모두 Spotlight 인덱싱에 사용되는 프로세스 입니다. 그러면 왜 이 프로세스들이 왜 발열에 영향을 미칠까요?

Spotlight Indexing 화면

  Spotlight 인덱싱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없고, 운영체제에서 주기적으로 계속 인덱싱 작업을 합니다. 인덱싱을 하게 되면 CPU 리소스를 당연히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버전에서는 단순히 파일이나 응용프로그램 등의 단순 검색 기능이었다면, Siri가 macOS에 탑재되면서 Spotlight에서 Siri가 검색어를 통해 결과를 제안하고, 메일을 보낸 사람이나 파일 수정날짜를 통한 검색결과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결국 Spotlight에 많은 정보를 보여줄 수는 있지만, 그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 주기적으로 컴퓨터의 변동 상태를 계속해서 인덱싱하고 그 정보를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이 작업은 CPU를 사용해서 처리하기 때문에 CPU 사용량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발열 문제를 잡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Spotlight 기능을 제한하거나 아예사용하지 않는것입니다. 

  Spotlight 기능을 제한하거나 사용하지 않으려면 [시스템 환경설정 > Spotlight] 항목에서 필요하지 않는 항목을 체크 해제하거나 전체 항목을 체크 해제하면 됩니다. Spotlight 사용빈도가 매우 작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용자분들은 Spotlight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게 프로세스의 CPU 점유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로는 Spotlight 인덱싱할 폴더나 파티션을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Spotlight는 기본적으로 모든 저장장치를 인덱싱하는데, 원하는 파티션이나 폴더를 제한하여 Spotlight 에서 검색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Spotlight] 에서 개인정보를 클릭하고, Spotlight를 사용하지 않을 폴더나 파티션을 드래그 해서 추가하시면 됩니다. 

  위 항목에 추가되면 추가된 부분은 인덱싱 하지 않고 Spotlight 검색 결과에도 표기하지 않는겁니다. 만약 최상위 저장장치를 넣어두면 인덱싱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또는 인덱싱이 필요 없는 백업 장치나, 사용 빈도가 낮은 외장 저장장치를 추가하면 추후 외장저장장치를 사용할 때, CPU 리소스를 덜 사용하게되고 조금 더 쾌적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