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레오폴드 FC660C 완전 무선 개조하기

Hoile 2020. 1. 4. 21:53
반응형

  키보드 마니아거나, 키보드에 대하여 좀 잘 안다는 분들은 반드시 한번쯤은 들어봤을법한 브랜드인 [레오폴드] 입니다. 레오폴드는 높은 퀄리티를 가진 기계식 키보드와 축전방식의 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나 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나 레오폴드 제품군은 키감이나 만듦새는 매우 뛰어는데 무선제품을 2019년도까지 단 한번도 공식적으로 출시한 적이 없습니다.

  그동안 꽤 많은 유저들이 유선 키보드를 무선으로 개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많이 했었는데, 바밀로 VD Box 라는 제품을 이용하거나, 로지텍 무선 키보드를 분해해서 기존 키보드 기판의 모든 키와 로지텍 무선 키보드 기판과 1:1로 키를 매칭시켜서 마개조 방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유선환경을 무선환경으로 바꾸는 방법이 많았습니다. 

  운좋게도 레오폴드에서 나오는 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인 FC980C와 FC660C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덕분에, 무선 개조방법을 많이 얻을 수 있었는데, 중국 YDKB 라는 곳에서 제작한 블루투스 모듈과 배터리를 구매하면, 매우 깔끔하게 무선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키캡문의 / 직구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댓글 달아도 답변 안드립니다.]


1. 구매 링크

https://item.taobao.com/item.htm?spm=a1z09.2.0.0.7dc62e8dcwu0jW&id=590236576831&_u=u2079ds75l624f

  우선 구매링크는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번 개조기는 FC660C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타오바오 구매 방법은 구글에 검색해서 찾아보세요)

  링크를 타고 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660C라고 쓰여진 제품 두개 모두 구매하셔야 합니다.

  첫번째 제품은 FC660C를 무선으로 만들어주는 기판, 그 아래 제품은 기판에 전력을 공급할 배터리입니다. 660C의 배터리가 980C보다 큰 이유는, 배터리가 들어갈 공간이 660C가 더 길기 때문입니다.

 

배송을 받으면 왼쪽과 같은 모듈을 받게됩니다.

기판을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면
좌측 하단 : Bluetooth 모듈
좌측 상단 : USB 연결부
우측 하단 : 키보드 연결 커넥터
우측 상단 : 전원 On/Off 스위치
우측 측면 : 배터리 연결부
정면 : 컨트롤러

입니다.

 

 


2. 분해

 

 

 

 

  1. 하단에 원형 보증 스티커가 있는데, 깔끔하게 뜯어내시고 드라이버를 통해 나사를 탈거합니다.

 

 

 

 

 

 

 

2. 틈새를 살짝 벌리고 얇은 카드나 플라스틱을 틈새에 넣고 살살 벌리면 손쉽게 벌어집니다.
  USB 연결부가 있는 상단만 다 벌려서 탈거하면 하단은 탈거할 필요없이 손쉽게 분리가 됩니다.

 

 

 

 

 

 

3. 잘 분해했다면 왼쪽 사진처럼 사이드 프레임이 탈거됩니다.

 

 

 

 

  4. 키보드 기판과 컨트롤러 기판을 연결하고 있는 케이블을 조심히 빼주시면 됩니다. 케이블은 흰색 커넥터 부분을 잡아서 빼는게 안전합니다. 케이블을 잡고 살살 당겨도 괜찮으나, 처음 탈거할 때, 힘을 너무 급작스럽게 많이 주게되면 흰색 커넥터는 남아있고, 케이블만 빠지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5. 기존 기판에 있는 케이블도 탈거하고, 구매한 FC660C 블루투스 모듈에 제거한 케이블을 다시 연결합니다. 

  배터리와 모듈도 연결 후 좌측 사진처럼 키보드 하판에 배치합니다.

 

이후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개조가 성공적으로 끝났다면 USB 포트는 그대로 남아있고, 하단 토글 스위치가 전원 On/Off 스위치로 변경됩니다.


3. 키매핑하기

  저는 macOS를 사용하기 때문에, Windows 기준으로 나온 보조 키를 변경하려고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보조키... 항목을 눌렀으나,
Bluetooth로 연결된 상태에서는 키보드로 인식을 하지 않아서 보조키 변경이 불가능 했습니다.

그래서 YDKB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대로 키매핑을 하고, 키보드를 USB 부트로더로 연결해서 bin파일을 바꿔주는 방식으로 키매핑을 했습니다.

 

 

 

 

YD Keymap Builder_做好用的键盘_

Instructions for this keymap editor 1. Select keyboard from upper left corner. If the keyboard supports multiple layouts, click the Circle icon on the left to select your layout. 2. After the selection, through READ KEYMAP, you can choose Upload file to up

ydkb.io

위 사이트에서 제가 키캡을 변경한 상태와 동일하게 키보드를 매핑했습니다.

혹시 몰라 제가 사용한 bin 파일도 같이 업로드 해 놓겠습니다.

BLE660C.BIN
0.03MB

키매핑이 끝나면 우측에 Download를 눌러 DL .bin File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BIN 파일이 받아집니다.

BIN 파일을 넣는 방법은 ESC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보드와 컴퓨터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USB 부트로더 모드로 진입하게됩니다.

  기존에 있던 BIN 파일을 삭제 후, 새로 만든 BIN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때 절대로 덮어쓰기 하면 안됩니다.

이후 기기를 껏다 켜면 아래와 같이 Bluetooth 항목에서 정상적으로 인식합니다.


 약 7만원 정도의 비용과 약간의 노력을 하면 FC660C를 완벽한 무선기기로 바꿀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