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을 구매하신 분들이 사용하다보면,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넓은 화면에서 사용하고 싶다거나, 클램쉘 모드를 통해 데스크북처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Windows 기반 노트북은 D-SUB 가 직접 달려있는거나, HDMI 포트 등 범용으로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포트가 포함되어 있어, 외부 모니터, 프로젝터 등의 연결이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맥의 경우 표준 HDMI 포트를 가지고 있는 모델이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맥은 Mini DP 포트, Thunderbolt 포트, USB-C type 포트 등 표준 디스플레이 포트를 가지고 있는 모델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USB-C는 국제 표준 포트입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처음 맥을 접하신 분들이나,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맥에 외장 모니터를 연결하는 방법을 몰라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내용을 참고해서 모니터 구입 및 외장 모니터 사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Windows와 macOS의 폰트 출력 차이
많은 맥 사용자들이 왜 외장 모니터에서 글자를 보면 Windows에서 보는건 또렷한데, macOS에서 보면 많이 흐리게 보여서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두 운영체제가 폰트를 모니터에 띄우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Windows는 비트맵 글꼴을 서브픽셀 렌더링 기반의 클리어타입 기능을 사용합니다.
macOS는 벡터 기반 글꼴을 Quartz 렌더링 기반을 사용하여 그대로 표현합니다.
Windows의 클리어타입 기능의 장점은 저해상도에서 폰트를 또렷하게 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macOS의 벡터 기반 글꼴의 장점은 화면에 보이는 상태 그대로 인쇄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사진상의 영문 글꼴은 그럭저럭 볼만합니다. 하지만, 한국어의 경우 아래 사진을 보시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macOS의 Quartz 렌더링이 Windows 10의 Clear Type Rendering에 비해 크게 밀리는걸 알 수 있습니다.
macOS의 폰트는 전반적으로 흐리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로 인하여, macOS에서 외장모니터를 사용하게 되면, 낮은 해상도 + Quartz 렌더링이라는 나쁜 조합으로 인해 글꼴이 흐리게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맥북, 맥북프로 레티나, 아이맥 4K, 5K, 등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맥에서 HiDPI를 사용하면 폰트는 매우 깔끔하게 표현됩니다.
2. 외장모니터 고르기
맥을 사용하면서 외장 모니터에 관하여 가장 많이 질문하는 내용은
- 맥북에 사용할 모니터 추천 해주세요
- 맥북프로처럼 선명하게 보이는 모니터 추천 좀 해주세요
- 외장모니터가 흐리게 보여요
등, 모니터 추천 질문이나, 선명하지 않은 문제를 많이 질문하고 있습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HiDPI에 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HiDPI는 단순히 High DPI를 줄인 말입니다. 여기서 DPI는 Dots Per Inch 의 약자입니다.
원래 DPI는 인쇄/인화할 때 사용하는 단위이지만, 대부분의 인쇄/인화 작업이 디지털에서 이루어 지고 있어서, 컴퓨터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HiDPI의 기본 원리는 초고해상도의 모니터에 화면상 보이는 모든 이미지/폰트 등을 실제 크기보다 더 큰 사이즈로 보여줌으로써 사용자에게 또렷한 이미지와 폰트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예를들면, 실제 해상도는 1920x1080 이지만, 눈에 보이는 해상도의 크기는 1280*720 사이즈로 보여주는 겁니다. 쉽게 생각하면 고해상도 이미지/폰트를 작은 사이즈의 화면에서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HiDPI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PI(Pixel Per Inch)값이 일정 수준 이상 높아야 합니다.
PPI는 화면 대각선 기준으로 1-inch에 들어가 있는 Pixel의 개수를 의미하며,
많은 Pixel이 들어갈 수록 픽셀 밀도가 높으며, 더 선명하게 보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좌측 사진에서는 픽셀이 보입니다. 작지만 눈으로 쉽게 분간할 수 있는 네모 한 칸이 1 픽셀 입니다.
그러나 오른쪽 사진의 경우 픽셀이 보이기는 하나, 신경써서 보지 않으면 픽셀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픽셀 밀도에 따른 눈의 피로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픽셀이 눈에 보이는 저해상도 화면을 장시간 볼 경우, 눈의 피로가 쉽게 몰려오며 사진 또는 영상 작업을 처리할 때 처리된 이미지가 부드럽지 않게 보이기 때문에 작업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PPI를 계산하는 방법은 공식이 있으나, 아래 사이트에 가로/세로 해상도와 화면 크기를 입력하면 PPI값을 계산해줍니다.
위 표는 2009년도부터 2016년도까지 출시된 모든 맥북/맥북에어/맥북프로의 PPI값을 정리한 표 입니다.
(2012년식 레니타부터 동일한 기종은 PPI도 완전히 동일합니다)
여기까지 길게 PPI 관련 설명을 했습니다. 다만 읽기 귀찮거나, 무슨 말 하는지 이해하기 싫으신 분들을 위해 딱 한줄로 요약해드리자면
PPI는 높을수록 좋다
즉, 모니터를 구매할 때 맥북처럼 또렷한 화면을 보고 싶으시면 가지고 있는 맥북과 비슷한 PPI를 가지고 있는 모니터를 찾으시면 됩니다.
24-inch UHD(3840 x 2160) 모니터의 PPI는 186 입니다.
LG에서 판매하는 27-inch 5K(5120x2880) 모니터의 PPI는 217.57입니다.
즉, 맥북프로만큼 선명한 화면을 보고 싶으면 최소 4K 해상도를 탑재한 24-inch 모니터를 사용해야만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3. 모니터 연결하기
macOS, Windows 기반을 떠나서 모든 컴퓨터의 모니터 연결 방법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모니터 출력 포트와 모니터 입력 포트의 모양을 맞춰서 연결만 하면 됩니다.
이 간단한 방법을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 이유는,
맥북시리즈와, 아이맥 시리즈, 맥미니 시리즈, 맥프로 시리즈에는 모니터 출력 포트가 약간 다르게 생겼기 때문입니다.
연식별 기종별로 모니터 출력이 가능한 포트를 아래 표에 정리되어있습니다.
포트 모양에 따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Mini DP (Mini DisplayPort)
DisplayPort와 기능은 완벽히 동일하며, DisplayPort의 소형 규격입니다.
디지털 신호를 출력하며, 버전별로 최대 지원 해상도가 다릅니다.
2K 이상(가로 2560) 해상도를 출력할 때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버전별 지원해상도 : https://ko.wikipedia.org/wiki/디스플레이포트
HDMI (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트 입니다.
디지털 신호를 출력하며, 버전별로 최대 지원 해상도 및 출력 데이터가 다릅니다.
HDMI 2.0은 4K 60Hz를 지원하나, 컨버터나 허브에 따라 30Hz로 제한되어 지원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구매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버전별 특징 : https://ko.wikipedia.org/wiki/고선명_멀티미디어_인터페이스
Thunderbolt 1 or 2
애플과 인텔이 공동개발한 고속 데이터 입출력 포트 입니다.
Mini DP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Mini DP의 상위 규격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Mini DP 와 동일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기호만 다릅니다.
Thunderbolt 3 (USB-C)
USB-C type과 동일한 모양의 포트입니다.
모든 기능은 Thunderbolt 1,2와 같으며 전송 속도만 더 빠릅니다.
디스플레이 출력 포트는 위에 나와있는 포트종류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5K, 4K 등의 고해상도를 사용하는 모니터의 경우 USB-C type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이제 설명드린것 처럼
모니터에 있는 포트와, 맥이 가지고 있는 포트를 연결만 시켜 주면 됩니다.
이때, 모니터의 포트와 맥이 가지고 있는 포트가 다르기 때문에 구매해야 할 물품이 컨버터 입니다.
예를 들어 맥북프로의 경우
Mini DP 포트나 Thunderbolt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DVI 포트가 있는 모니터에 연결하려면,
Mini DP to DVI 컨버터를 구매한 후, DVI 케이블로 연결하면 됩니다.
검색창에
[맥이 가지고 있는 포트] to [모니터가 가지고 있는 포트] 컨버터
or
[맥이 가지고 있는 포트] to [모니터가 가지고 있는 포트] 케이블
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주요 컨버터 : [Mini DP to HDMI 컨버터], [Mini DP to DVI 컨버터], [Mini DP to VGA 컨버터], [USB-C type to HDMI 컨버터], [USB-C type to DP 컨버터]
주요 케이블 : [Mini DP to HDMI 케이블], [Mini DP to DVI 케이블], [USB-C type to HDMI 케이블], [USB-C type to DP 케이블]
'macOS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OS 클린설치 (0) | 2018.03.24 |
---|---|
부트캠프 윈도우 삭제 하기 (1) | 2018.03.24 |
부트캠프 드라이버 설치하기 (0) | 2018.01.23 |
맥북 모니터 테스트 방법 (0) | 2018.01.17 |
CD롬이 있는 맥에서 USB로 부트캠프 설치하기 (38) | 2018.01.12 |